티스토리 뷰

반응형

6월부터 지도 앱 검색 서비스 제공, 착한가격업소 이용 활성화 지원

 

착한가격업소는 행정안전부 장관과 지방자치단체장이 지정한 우수 물가안정 모범업소

착한가격업소는 행정안전부 장관과 지방자치단체장이 지정한 우수 물가안정 모범업소입니다. 선정된 업소들은 '착한가격', '정확한 계량', '친절한 서비스'라는 3가지 핵심 가치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에게 합리적인 가격과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는 6월부터 전국 7,226개의 착한가격업소를 네이버 지도, 카카오 맵, 티맵 등 지도 앱 서비스에서 더 쉽게 찾고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착한가격업소에서 결제하면 2,000원 할인

또한 배달의민족, 쿠팡이츠, 요기요, 먹깨비, 위메프오, 땡겨요 등 6개 배달앱 사는 착한가격업소 전용 할인쿠폰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고객은 배달주문 시 할인쿠폰을 이용해 2,000원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행정안전부는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지도플랫폼 3개 사, 배달앱 6개 사, 소상공인연합회와 이 같은 내용의 착한가격업소 이용 활성화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개최했습니다.

 

고객은 배달주문 시 할인쿠폰을 이용해 2,000원 할인

이에 이날 참여한 10개 기관은 착한가격업소가 더욱더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는 데 뜻을 함께하고 다양한 지원방안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한편 지난 3월 기준으로 착한가격업소는 한식·일식·중식·양식 등 외식업 5,381개, 세탁·이용·미용·목욕업 등 외식업 이외 업종 1,845개 등 국민의 수요가 높은 업종을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7,226개가 지정·운영 중에 있습니다.

 

◆ 지도 앱을 통해 착한가격업소 안내

 

카드사별 지도 앱을 통해 착한가격업소 안내(자세한 사항은 각 카드사별 홈페이지에서 확인)

네이버 지도, 카카오 맵, 티맵에서 착한가격업소를 검색하면, 주변 착한가격업소가 지도 화면에 노출되어 내가 원하는 업소를 쉽게 찾아볼 수 있고 업소까지 가는 가장 빠른 길도 안내해 줍니다.

 

주변 착한가격업소가 지도 화면에 노출, 가장 빠른 길도 안내

또한 6개 배달앱은 착한가격업소 전용 할인쿠폰을 제공하는데, 이용 고객은 배달앱에서 착한가격업소 이벤트 페이지에 접속해, 배달료 할인 전용 쿠폰을 다운받아 최종 결제 시 사용하면 됩니다. 이 서비스는 일부 시·군을 제외하고 전국에서 시행하는데, 오는 6월부터 시작해 예산 소진 때까지 진행할 예정입니다.

 

테마별 베스트 착한가격업소

아울러 소상공인연합회는 홈페이지 및 SNS에 착한가격업소를 홍보하고, 연합회원 대상 착한가격업소 신규 가맹점 신청 등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한편 착한가격업소는 사업자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조를 바탕으로 행안부와 지자체가 2011년부터 지정·운영해 온 제도로, 주변 상권 대비 20~30% 저렴한 가격과 위생·청결 및 공공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정하고 있습니다.

 

착한가격업소 지정을 희망하는 자영업자 등  업소가 위치한 기초자치단체 소상공인 관련 부서에 문의하면 상세한 안내

이렇게 선정된 업소에는 지자체 지원 조례 등을 근거로, 상·하수도 요금 감면 등 세제 혜택과 쓰레기봉투, 주방세제, 고무장갑 등 각종 필요한 물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착한가격업소에 종량제봉투 지원

착한가격업소 지정을 희망하는 자영업자, 개인사업자는 업소가 위치한 기초자치단체 소상공인 관련 부서에 문의하면 상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행안부는 앞으로도 다양한 지원을 통해 올해 말까지 착한가격업소를 1만 개 이상으로 확대할 예정으로, 업소 정보는 착한가격업소 누리집(www.goodprice.go.kr)에서 확인하면 됩니다.

 

업소 정보는 착한가격업소 누리집에서 확인

 

◆ 최대 '반값'인 착한가격업소

 

착한가격업소 메뉴판

냉면은 55%, 삼겹살은 최고 45% 저렴하게 판매하지만, 찾기가 쉽지 않았던 '착한가격업소'들을 앞으로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착한가격업소는 2011년부터 행안부가 운영하는 사업으로, 주변 상권 대비 저렴한 가격과 청결도와 친절도 공공성 등을 종합 고려해 선정합니다. 착한가격업소는 상·하수도 요금 감면 등 세제 혜택을 비롯해 쓰레기봉투, 주방세제, 고무장갑 등 필요한 물품 등을 지원받습니다.

 

올해 착한가격업소 활성화를 위해, 국비 30억 원과 지방비 70억 원 등 100억 원을 지원할 예정

정부는 올해 착한가격업소 활성화를 위해, 국비 30억 원과 지방비 70억 원 등 100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행안부 장관은 "착한가격업소에 대한 다양한 지원방안을 마련해 국민들의 외식비 등의 부담을 덜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착한가격 3,500원 삼겹살 도시락 주문 폭주

한편, 착한가격업소의 음식 가격은 실제로 주변 가격 대비 저렴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소비자교육중앙회가 2022년 외식업 착한가격업소 3,110곳의 가격과 동종 업소 가격 비교 조사해 발표한 '착한가격업소 가격 실태 조사 분석'에 따르면, 자장면은 24.0%~49.2%, 김밥 13.5~51.6%, 냉면 6.7~55.1%, 삼겹살 18.0~45.6%, 칼국수 21.4~44.4% 등으로 더 쌌습니다.

 

언제 끝날지도 모르는 고물가로 외식비는 날로 증가하여 서민들 삶은 팍팍하기만 합니다.  이러한 때에 얇디 얇은 호주머니 사정을 감안해 줄여왔던 외식비 지출을,  최대 반값까지 줄일 수 있는 착한가격업소 내 주변에 있다니 검색하여 가족과 함게 즐거운 시간을 한번 가져보세요.

 

오늘은 삼겹살 먹는날

[자료제공] 행정안전부,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