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 민생을 위해 제공하는 유용한 정부 정책 및 서비스 제공

 

민생을 위해 제공하는 정책 및 서비스는 12,179개

2024년 4월을 기준으로 중앙행정기관, 지자체, 교육청 등 여러 기관에서 민생을 위해 제공하는 정책 및 서비스는 12,179개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많은 정책과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데, 몰라서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입니다.

 

금융맹 탈출을 위한 무료 교육

 따라서 오늘 포스팅 주제로 "정부에서 이런 것도 해?"라는 말이 절로 나오는 어피티가 선정한 흥미로운 정부 정책 TOP 5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 금융맹 탈출을 위한 무료 교육부터, 해외 취업 지원 프로그램까지

 

1. 무료 금융교육 프로그램

 

무료 금융교육 프로그램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포털에서는 '회사가 파산했을 때 밀린 임금 받는 법', '신용관리를 해야 하는 이유' 및 '자영업 상권 분석을 위한 체크리스트' 등 주제만 들어도 궁금증이 피어나는 다양한 금융교육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노후 대비, 부채관리, 생활법률, 서민금융 및 소비저축 등 분야별로 온라인 교육을 수강할 수 있고, 생애주기별로 알아두면 좋은 금융 지식을 함양할 수도 있답니다.

 

 

 

2. 임신 사전건강관리 지원사업

 

임신 희망 부부가 안전하고 건강한 임신 및 출산 과정을 거칠 수 있도록, 임신 사전건강관리 지원사업을 실시

우리나라 사람들의 평균 초혼 연령은 남자 34세, 여자 31.5세라고 합니다. 혼인 연령이 높아지면서 원활한 임신에 어려움을 겪는 부부들도 많아졌다고 합니다.

 

그래서 정부는 임신 희망 부부가 안전하고 건강한 임신 및 출산 과정을 거칠 수 있도록, 임신 사전건강관리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임신을 희망하는 부부, 사실혼 부부, 예비부부, 임신 사전건강관리 지원사업을 실시

부부 모두를 출산의 주체로 규정하고, 여성과 남성에게 각각 검사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랍니다. 임신을 희망하는 부부, 사실혼 부부, 예비부부는 아래의 검사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여성 : 난소 기능 검사(AMH) 및 부인과 초음파검사(최대 13만 원)

* 남성 : 정자 정밀 형태 검사를 포함한 정액검사(최대 5만 원)

 

 

 

3. 해외 취업 지원사업

 

해외 취업 지원사업 과정에 참여하는사람들의 모습

해외에서 일자리를 구하고 싶은데, 정보를 어디서 얻어야 할지 몰라 고민인가요? 그렇다면 월드 잡플러스 홈페이지를 즐겨 찾기 해 두시는 걸 추천합니다. 이곳에서 해외 취업을 위한 유용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해외 취업과 관련한 정보는 덤입니다. 월드 잡플러스 홈페이지를 자주 들여다봐야 하는 진짜 이유는 수시로 업데이트되는 다양한 지원사업 모집 공고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해외 취업을 준비 중이라면 아래의 혜택들을 놓쳐선 안 되겠습니다.

 

K-Move 스쿨, 국외연수 파견 희망자 교육

* K-Move 스쿨 : 어학 및 직무 능력 등을 향상하는 교육과정과 최대 1,200만 원의 연수비를 지원

* 해외 취업 정착지원금 : 해외 취업에 성공한 청년이 안정적인 외국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대 500만 원의 정착지원금을 지급

 

 

 

4. 청년 마음 건강 지원사업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 예비 제공기관 사전 컨설팅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청년들은 언제나 불안과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힘들고 지친 일상이 반복된다면, 마음의 회복을 돕는 청년 마음 건강 지원사업에 참여해 보시기 바랍니다.

 

60~70만 원 상당의 심리검사와 심리상담을 국가 바우처를 통해, 90%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 기준 없이 대한민국 청년이라면 누구에게나 열려있습니다.

 

 

청년 마음 건강 지원 온통 청년 >>>>>

 

5. 금융 피해자 및 금융 소외자 대출 지원

 

금융 피해자 및 금융 소외자 대출 지원

개인 채무자 보호법에 따라, 2024년 10월 시행을 앞둔 대출 지원 정책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대출금 상환 능력이 부족한 금융피해자와 금융소외자의 이자 부담을 덜어주는 정책인데요.

 

이를 통해 채무자들이 장기 연체로 인한 고통을 겪지 않고, 경제활동의 주체로서 빠르게 복귀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입니다.

 

▶ 지원 내용

 

① 3,000만 원 미만의 대출금액을 연체 중인 채무자

 

3,000만 원 미만의 대출금액을 연체 중인 채무자, 앞으로는  채무자가 직접 채무조정을 요청 가능

기존에는 신용회복위원회가 채무자와 금융회사의 채무조정을 담당했으나, 앞으로는 채무자가 직접 채무조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5,000만 원 미만의 대출금액을 연체 중인 채무자

 

연체된 금액에 대해서만 연체가산이자가 붙는다.

기존에는 채무의 일부가 연체되어도 원금 전체에 이자를 부과했으나, 앞으로는 연체된 금액에 대해서만 연체가산이자가 붙습니다.

 

③ 추심 총량제

 

"돈 갚으라" 일주일에 7번 이상 추심 금지

돈을 받아내기 위한 추심 연락은 1주일 동안 최대 7회로 제한됩니다. 특정 시간이나 수단으로는 추심 연락을 받지 않게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 마무리

 

K-희망사다리는 여러 기관에 흩어져 있는 최신 정책 정보를 하나의 책자에 모아놓은 생활 지원 정책 모음집

오늘 포스팅으로 소개된 유용한 정부 정책은, 하마터면 모르고 넘어갈 뻔한 정부 정책 혜택들을 이제는 이해하시어, 몰라서 혜택을 못 보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고, 앞으로 정부 정책을 더 잘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준비를 한 것이 있는데, 바로 여러 기관에 흩어져 있는 최신 정책 정보를 하나의 책자에 모아놓은 생활 지원 정책 모음집, K-희망사다리입니다.

 

다양한 정책이 인포그래픽으로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어, 어렵지 않게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유용한 정부 정책을 놓치는 일이 없었으면 합니다.

 

 

 

자료 제공 :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어피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