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 고금리·고물가·경기침체 때에 교통비 아끼는 방법

 

출근 시간 만원 지하철 인파

고금리와 고물가, 경기침체 상황에서 교통비를 절약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유용한 팁입니다.

 

 알뜰교통카드 사용

 

모바일 알뜰교통카드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를 적립해 주는 카드입니다. 이를 통해 교통비의 최대 30%까지 절약할 수 있습니다.

 

 K-패스

K-패스는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지출 금액의 일정 비율을 환급해 주는 교통카드입니다. 일반인은 20%, 청년층은 30%, 저소득층은 53%까지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서울 시내 대중교통을 월 6만원대로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를 2024년 1월 27일 첫차부터 사용할 수 있다.

서울시에서 시행하는 기후동행카드는 30일간 대중교통과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정기권입니다. 이를 통해 교통비를 크게 절감할 수 있습니다.

 

카풀 및 공유 차량 이용

카풀이나 공유 차량 서비스를 이용하면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여러 사람이 함께 이동하면 비용을 나눌 수 있어 경제적입니다.

 

자전거 및 도보 이용

 

가까운 거리는 자전거나 도보로 이동

가까운 거리는 자전거나 도보로 이동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건강에도 좋고, 교통비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어떤 방법이 가장 적합한지 고려해 보시고, 상황에 맞게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각 지자체에서 지원하여 시행하는 교통비 절감 대책과 위에서와 같이 여러 가지 다양한 교통비 절약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교통비 절감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3가지 K-패스, 농촌 투어 패스, 인구감소 지역 반값 기차표 등에 대해서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K-패스'로 대중 교통비 알뜰하게 환급받기

 

K-패스로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사용한 금액의 20%에서 최대 53%까지 환급

'K-패스'는 대중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 카드는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사용한 금액의 20%에서 최대 53%까지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 주요 혜택

- 환급 비율 : 일반인은 20%, 청년(만 19~34세)은 30%, 저소득층은 53% 환급

- 적용 교통수단 : 시내버스, 지하철, 광역버스, 민자 철도, GTX-A 등

- 환급 방식 : 현금, 마일리지, 카드 공제 등으로 다음 달에 환급

 

▶ 신청 방법

 

너에게 맞는 K-패스 신청

- 기존 알뜰교통카드 사용자 : 기존 카드를 그대로 사용하며, K-패스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전환 신청

- 신규 사용자 : K-패스 공식 누리집 또는 11개 카드사 누리집에서 신청

 

▶ 유의 사항

- 최소 이용 횟수 : 월 15회 이상 이용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음

- 최대 적립 횟수 : 월 최대 60회까지 적립 가능

 

▶ 이용 방법

 

대중교통 탈 때마다 20% 적립해주는 'K-패스'

대중교통 이용 시 적립되며, 지자체 주민등록상 등록된 만 19세 이상 주민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누리집 혹은 앱에서 회원 가입하세요.

* 다만, 시외(고속) 버스, KTX, SRT, 공항버스 등 별도 발권받아 탑승하는 교통수단은 미포함

* 17개 시도 189개 시군구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 '농촌 투어 패스'로 농촌으로 떠날 때 드는 교통비 지원받기

 

'농촌 투어 패스'를 이용하면 농촌 여행 시 교통비 지원

'농촌 투어 패스'를 이용하면 농촌 여행 시 교통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패스를 통해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데요, 주요 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버스비 지원 : 농촌 23개 지역으로 가는 버스비의 10%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 버스만 이용할 경우, 교통비의 10%를 티머니고 마일리지로 적립 가능

 

2. 교통비 30% 지원 : 농촌 투어 패스 상품을 구매할 경우, 해당 지역에 대한 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농촌 투어 패스 상품도 함께 이용할 경우, 해당 지역에 대한 교통비를 1만 원 한도 내 최대 30% 지원

 

농촌 크리에이투어 사업으로 할인 받고 여행 하자

3. 여행 상품 할인 : 농촌 투어 패스 크리에이 투어 상품을 구매할 경우, 최대 3만 원의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이용 방법

- '티머니 고(Tmoney GO)' 앱 '농촌 투어 패스' 카테고리에서, 원하는 여행 선택 → 원하는 날짜 선택 → 농촌 투어 패스 교통 혜택 할인쿠폰 적용하고 할인받기

 

 

 

이 패스는 티머니 고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코레일톡 앱에서도 곧 신청이 가능할 예정입니다. 농촌 투어 패스를 통해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농촌여행을 즐겨보세요. 어떤 지역을 방문하고 싶으신가요?

 

◆ '반값 기차표'로 여유로운 국내 여행 즐기기

 

관광명소를 반값 열차표로 여행? 놓치면 후회할 ‘철도여행상품’

'반값 기차표'를 활용하면 국내 여행을 더욱 저렴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이 할인 혜택은 코레일 누리집이나 코레일 톡 앱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자유여행, 패키지, 관광열차 등 다양한 상품에 적용됩니다.

 

▶ 주요 혜택

- 10% 할인(왕복 열차)

- 관광지 곳곳에 부착된 QR코드 인증하면 40% 상당 할인쿠폰 증정(매월 익월 지급, 유효기간 1년)

 

▶ 이용 방법

 

'반값 기차표'로 여유로운 국내 여행 떠나는 기차여행

① 코레일 누리집 또는 코레일 톡 앱에서 자유여행 → 지역 사랑 철도여행을 클릭합니다.

② 여행 일자, 이용 열차, 출·도착역을 선택한 후 예매합니다.

③ 왕복 열차표를 1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④ 지정 관광지에서 QR코드를 인증하면, 다음 달에 40% 할인쿠폰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유치원 원아생들의 반값기차 여행 나들이 모습

▶ 적용 지역

총 23곳의 인구감소지역(태백, 삼척, 영월, 정선, 단양, 제천, 영동, 옥천, 남원, 무주, 임실, 영주, 횡성, 공주, 서천, 익산, 김제, 보성, 장성, 함평, 청도, 영천, 밀양)으로 여행 갈 경우 사용 가능

 

 

 

자료 도움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