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 명절 음식 준비를 위한 장보기 요령

 

명절 음식 준비를 위한 장보기 요령

▶ 설 명절 식품 장보기 순서

1) 밀가루나 식용유와 같이 냉장이 필요 없는 식품을 시작으로, 과일·채소, 햄·어묵 등 냉장이 필요한 가공식품과 육류, 어패류 순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또 대형 할인마트, 전통시장 등에서 구입한 식재료를 상온에서 오랜 시간 장바구니에 담아두면, 세균 증식의 우려가 있어 상하기 쉬운 어패류와 냉장·냉동식품은 마지막에 구입하도록 합니다.

 

상하기 쉬운 어패류와 냉장·냉동식품은 마지막에 구입

3) 농산물은 흠이 없고 신선한 것을 선택하고, 수산물은 몸통에 탄력이 있고 눈이 또렷하면서 윤기가 나고 비늘이 부착된 신선한 것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식품을 구매할 때는 유통기한 등 표시 사항을 잘 확인하고 구매해야 합니다. 탁주와 약주는 유통기한을 표시하도록 하고 있어 제수용·선물용으로 구매할 시 유통기한을 확인해야 합니다.

 

제수용품, 선물용 구입 시 유통기한 확인 필요

5) 달걀의 경우에는 달걀 껍데기의 산란 일자 표시를 확인해 구매하고, 냉장 보관 때 산란일로부터 30일이 경과한 시점에도 신선도가 유지됨에 따라 산란 일자가 며칠 지났더라도 안심하고 구매해도 됩니다.

 

장보기가 끝나면 냉장·냉동식품은 가급적 아이스박스나 아이스팩을 이용해 차가운 상태를 유지하며 집까지 운반합니다.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경우 상온에 오랫동안 방치되지 않도록 빨리 수령하고, 가급적 콜드체인으로 배송되는 업체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냉장 낸동식픔은 가급적 식품 신속택배

◆ 명절 음식 준비, 조리, 보관 및 섭취 요령

1) 명절 음식을 만들기 전에는, 비누 등 손 세정제를 사용해 30초 이상 흐르는 물에 손을 씻고, 조리 시 위생 장갑을 착용해야 합니다.

 

명절 음식을 만들기 전에는 손씻기

2) 특히 계란이나 생닭을 만진 손으로 채소·과일 등을 만질 경우, 식중독균이 전염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비누 등으로 사전에 손을 씻어야 합니다.

 

3) 또한 냉동보관 육류·어패류와 장기간 보존하는 식품은 냉동고 안쪽에 깊숙이 넣고, 냉장실 문 쪽은 온도 변화가 크므로 금방 먹을 식품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동보관 육류·어패류와 장기간 보존하는 식품은 냉동고 안쪽에 깊숙이 보관

4) 냉동 상태에서 활동을 멈췄던 세균은 잘못된 해동 방식으로 다시 증식할 수 있으므로, 냉동육류, 생선 등의 해동 때 주의해야 합니다.

 

 

5) 닭 등 가금류, 수산물, 육류 등을 세척할 시에는, 주변에 있는 채소, 과일 등에 물이 튀지 않도록 합니다. 세척한 식재료는 가능한 빨리 조리에 사용하며, 바로 조리하지 않을 시에는 냉장 보관해야 합니다.

 

6) 육류·생선, 생야채는 칼·도마를 구분해서 사용하고, 사용 후에는 세제를 사용하여 깨끗이 씻은 후, 소독해 칼·도마로 인한 교차 오염을 방지하도록 합니다.

 

칼,도마 세척

갈비찜, 불고기 등에도 설탕 대신 파인애플, 배, 키위 같은 과일을 사용하면 당도 줄이고 연육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버섯·양배추·양파 등 채소와 함께 조리하면 요리의 맛을 살리면서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이 밖에도 명절 음식은 기름에 튀기고 볶는 등 고열량, 고지방 음식이 많아 열량을 적게 섭취할 수 있도록 칼로리를 따져 식사량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튀김식품 등 고열량  식품은 칼로리를 따져 식사량 조절

명절음식 영양정보식품안전정보포털 식품안전나라(www.foodsafetykorea.go.kr/fcdb) 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DB)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식품안전나라 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 상세히 보기 ☚

 

식품안전나라 식품안전정보 상세히 보기 ☚

 

◆ 건강기능식품 구매 요령 및 섭취 주의 사항

1) 명절 선물용으로 많이 구입하는 건강기능식품질병 치료를 목적으로 처방하는 의약품이 아니므로 '고혈압, 당뇨, 관절염, 성기능 개선' 등과 같은 부당한 표시·광고에 현혹돼 구입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건강기능식품의 부당광고 주의

2) 건강기능식품영양성분을 보충하거나 인체 기능개선에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의약품처럼 질병 치료 및 예방에 효능·효과가 있다는 내용은 거짓·과장 광고입니다. 건강기능식품 구매 시에는 제품에 '건강기능식품' 표시와 인증 도안(마크)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3) 특히 인터넷과 신문, 건강프로그램 등을 통해 건강에 유용한 효과가 있다며 판매하는 크릴오일, 대마씨유나 일부 즙·환의 형태로 판매되고 있는 건강식품은, 기능성을 인정받지 않은 일반 가공식품으로 '건강기능식품' 표시가 없습니다.

 

건강기능식품 표시가 없는 크릴오일

4) 또 건강기능식품은 안전성과 기능성이 확보되는 일일섭취량이 정해져 있으므로 제품에 표시된 섭취량, 섭취 방법, 섭취 시 주의 사항을 확인하고 섭취해야 합니다.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면서 이상 사례가 발생한 경우, 건강기능식품 이상 사례 신고센터(☎1577-2488) 또는 식품안전나라(www.foodsafetykorea.go.kr)의 통합 민원상담 왼쪽상단에 위치한 신고센터로 신고할 수 있습니다.

 

 

◆ 안전한 먹거리를 선택하기 위한 '내손안' 앱 활용

식품안전정보 애플리케이션(앱) '내손안' 을 이용하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식품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손안' 애플리케이션플레이스토어(안드로이드), 앱스토어(아이폰), 원스토어에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안전한 먹거리를 선택하기 위한 '내손안' 앱 활용

음식점의 위생 등급, 행정처분 받은 업소뿐만 아니라, 회수 판매 중지 제품에 대한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으며, 국내 제조·수입 식품과 업체 검색은 물론 부정 불량식품을 신고할 수 있습니다.

 

불량 부정식품은 신속한 신고

앱 검색창에 달걀껍데기 표시 사항을 입력하거나 앱에 있는 광학문자판독기(OCR)로 촬영하면 사육환경, 농가 정보 등 상세 정보를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설레임 한 가득, 설명절 붐비는 고향길 가는 열차

반응형